본문 바로가기
건강-Care/신체-Physical

잠 잘 자는 방법 6가지를 수면 전문의사들의 조언으로 알아보자

by DR멘탈케어 2023. 3. 26.

일상생활에 있어 현대인들이 가장 원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잠을 잘 자는 방법일 것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성인들은 밤에 적어도 약 7시간의 숙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은 심장병, 비만, 치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팀들이 조언을 받는 수면 전문의사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잠을 잘 자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잠-잘-자는-법
수면 전문의사가 알려주는 잠 잘 자는 방법.

1. 규칙적인 수면 생활을 유지하기

수면 전문의사에 따르면 정해진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지키는 것이 잠을 잘 자는 법에 있어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규칙성을 좋아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일정한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잠을 잔다면, 몸이 잠을 자는 시간을 예상하게 됩니다. 이를 꾸준히 반복하여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핸드폰의 알람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는 시간과 밤에 자는 시간을 알람으로 설정하며, 기계적으로 일어나고 잠에 드는 습관을 형성한다면, 당신의 몸은 이에 맞춰 적응할 것입니다.

2.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잠을 잘 자고 싶다면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전문의사들은 자신이 잠드는 방을 최대한 어둡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나같이 조언합니다. 인류는 아침에 일어나고 밤에 잠드는 생활을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왔기 때문입니다. 잠을 자는 곳에 환경을 어둡게 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에게 잘 맞는 편안한 침대를 사용하고, 암막커튼, 안대, 귀마개 착용을 하는 것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방 안의 온도를 적절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신이 얼마 만에 잠드는지 생각하지 않기

사람마다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수면 전문의사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5분에서 20분이라고 합니다. 흔히 우리는 빠른 시간 내에 잠드는 사람을 부러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수면의 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머리가 베개에 부딪히기 전에 잠 드는 사람은 좋은 수면습관을 가진 사람이 아니며, 종종 위험 신호일 수도 있으며, 숙면의 징후가 될 수 없습니다. 빨리 자려고 의식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4. 잠을 자기 전 루틴을 형성하기

많은 사람들이 잠을 자기 위해 바로 눕지만, 잠이 오지 않습니다. 마음과 몸의 신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잠을 자기로 한 시간에 바로 누워서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잠을 자기 전 일정한 루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루틴에는 격렬한 운동보다는, 편안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명상, 독서 등을 잠을 자기 전 30분 전에 한다면, 잠을 자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푸른 빛 주파수를 내는 휴대전화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수면 전문의사들뿐만 아니라 모든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규칙적인 운동을 권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오늘날 존재하는 어떤 최신의 의학기계, 약품보다 훨씬 더 깊은 수면을 취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 있어서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다만 잠을 자기1시간 전에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려는데 무엇부터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아랫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유산소vs무산소 무엇부터 시작해야 될까?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인터넷에 다이어트 하는 법을 검색하면 검색창에 가장 먼저 뜨는 것이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

btrx.tistory.com

6. 몰아서 한 번에 자지 않기

우리는 흔히 평일에 적게 잠에 들고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신체에 매우 좋지 않으며, 평일에 평균 6시간씩 자고 주말에 10시간씩 자는 것보다는, 평일과 주말 동일하게 8시간 자는 것이 신체 건강에 좋습니다. 일정 시간을 주말에 몰아 잔다고 해서 피로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같이 피로를 축적하지 않는 것이 신체 건강에 중요합니다.

위와 더불어 잠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빨리 잠에 들어야 하는데", "지금 자면 몇 시간밖에 못자네"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은 잠을 자는 데 큰 방해가 되며, 만약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잠에 들려 하지 말고, 스트레칭, 명상, 독서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